인사말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존경하는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회원 여러분, 제25대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장을 맡은 충북대학교 이정미입니다.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는 1991년 창립 이래 교육재정 및 교육경제 분야의 전문 학회로서 교육재정․경제 현상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를 통해 전문적 담론과 이론을 형성하고, 핵심 이슈와 의제의 발굴 및 정책대안을 수립함으로써 그 위상을 높여 왔습니다. 그동안 학회의 눈부신 성장을 위한 역대 회장님들의 헌신 및 노고와 아울러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 참여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현재 우리 사회 및 교육계는 인구절벽에 따른 학령인구의 감소로 인한 엄혹한 현실 및 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에 따른 교육 분야의 전면적 변화와 혁신에 대한 요구가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는 중차대한 시기에 학회장을 맡게 되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제25대 학회 운영을 위해 학회장을 비롯하여 강원대학교 남수경 부회장, 12개 위원회의 위원장, 동명대학교 차지철 사무국장, 충북대학교 안은비 간사, 문혜빈 간사로 구성된 신임 집행부는 청룡의 해인 2024년에는 우리 학회의 빛나는 학문적 전통과 성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도약과 발전의 토대를 다지고자 합니다. 


 제25대 학회는 다음의 세 가지 사항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타 학문과의 교류 및 협업 확대로 학문의 융합적 접근을 활성화함으로써 교육재정경제학의 학문적 범위를 확장하겠습니다. 교육계 내․외 다양한 학회 및 연구기관과의 공동 학술대회 및 포럼, 세미나 등의 개최를 통해 교육재정경제학에 새로운 학문적 관점 및 접근의 도입을 활성화하고, 참여자 풀을 다양화하겠습니다. 둘째, 국가적․지역적 문제해결 관련 의제발굴 및 연구 활성화를 통해 학문의 실천적 역할을 강화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교육재정․경제학 분야의 깊이 있는 탐구를 토대로 국가적․지역적 문제해결을 위한 이론적 틀과 실천적 전략을 제공함으로써 교육혁신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겠습니다. 끝으로, 미래 교육재정경제학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책임질 학문후속세대의 성장과 발전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대학원생을 포함한 신진 연구자들에게 학문적 성과의 발표 및 역량강화의 기회를 폭넓게 제공하고, 연구자 네트워크 참여를 지원하겠습니다. 


 2024년 한 해 동안 학회장을 비롯한 제25대 신임 집행부는 이상의 소임을 완수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높은 수준의 학술 연구와 전문적 연구자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시대와 교육을 선도하는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가 될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제25대 학회장 이정미 올림